『국제저널 무형유산』에서는 국내・외 무형문화유산 분야 관련자들의 영문학술논문과 서평 투고를 적극 환영합니다.

『국제저널 무형유산』

『국제저널 무형유산』은 매년 영어와 한국어로 발간되는 학술전문지로서 전 세계의 무형유산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연구 활동, 실무분야 선진 사례 소통을 목적으로 한다.

투고, 심사 및 선정과정

① 논문 투고는 언제든 할 수 있지만, 8월 31일까지 도착한 논문에 한하여 그 해 10월에 열리는 편집회의에서 심사를 받을 수 있다.
② 무형유산과 관련된 독창적인 연구 내용이어야 하며 다른 학술지 또는 다른 간행물에 발표하거나 투고하여 심사가 진행 중인 사실이 없는 글이어야 한다.
    만약 본 저널에 제출된 원고가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었거나 중복 투고로 밝혀진 경우 또는 윤리적 문제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해당 원고 게재를 취소하며, 관련 저자의 투고를 향후 3년 동안 금지한다.
③ 동일 저자는 본 저널의 같은 호에 2편 이상 투고할 수 없다.
④ 논문 게재가 결정되면 저널에 저작권을 양도하는데 동의해야 한다.

논문은 반드시 영어로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며, 비영어권 저자는 양질의 번역문을 제공해야 하며, 투고 논문은 다음의 심사과정을 거친다:

STEP 01.투고된 논문이 『국제저널 무형유산』의 목적 및 투고 규정(지침)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1차적으로 평가하고 탈락된 논문은 즉시 저자에게 통보한다.
STEP 02.1차 통과된 논문은 2차 심사로서 심사위원 3인의 학술리뷰를 받으며,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연구 주제의 학술적 관련(적절)성
(2) 연구 방법의 학술적 관련(적절)성
(3) 전문 지식의 표현력 및 문장력
(4) 연구 내용과 결과의 논리적 타당성
(5) 연구 결과의 학문적 기여도
(6) 저자 연구윤리 및 투고지침 준수 여부

STEP 03.2차 심사 결과에 따라 저자는 논문을 수정하거나, 또는 수정 후 재심을 받을 수 있으며 심사 결과표는 다음과 같다;
심사위원 #1심사위원 #2심사위원 #3결과
1AAA게재 가능
2AAB게재 가능
3ABB수정 후 게재
4BBB수정 후 게재
5AAC수정 후 게재
6ABC수정 후 재심
7BBC수정 후 재심
8BCC게재 불가
9ACC게재 불가
* A: 게재 가능 / B: 수정 후 게재 / C: 게재 불가
STEP 04.게재가 결정된 논문은 저널 사무국에서 교정・교열을 진행하며, 저자는 저작권 사용 허가 동의서를 박물관에 제출한다.
STEP 05.인쇄 전 저자에게 최종적으로 수정ㆍ편집된 논문의 PDF파일을 송부하여 최종 검토를 요청한다.


저자 공지 및 연구윤리규정성명서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저자는 다음 지침을 읽고 준수한다:

- 분량

논문은 주석, 참고문헌, 그림이나 표의 캡션을 제외하고 8,000 단어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단편, 보고서, 서평의 경우 2,000 단어 분량이어야 한다.
단,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원고 분량을 제한하지 않는다.

- 논문형식

모든 논문은 워드프로세서(MS-Word)로 작성하며, 본문과 제목은 같은 크기의 글꼴을 사용하고 왼쪽정렬만 허용된다.
문서에 임베드(embed)된 양식(대문자, 간격 등)은 수락되지 않는다.

- 주석

후주 혹은 하버드 방식(Harvard system)을 준용하며, 각주는 사용하지 않는다.

- 참고문헌

분량의 제한은 없으나, 본문과 주석에서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참고문헌 작성방법은 시카고 방식 (Chicago Manual of Style, https://www.chicagomanualofstyle.org/tools_citationguide.html)의 규정을 준수한다.
불확실한 경우, 전년도 게재 논문의 ‘참고문헌’ 부분을 참조한다.

- 사진과 이미지

논문의 게재여부가 결정되면 제출하는 것으로 한다.
원고에 사용되는 이미지의 수는 통상 6~8개를 넘지 않도록 한다.
사진 혹은 삽화 및 도표 등은 JPG, EPS 또는 TIFF 형식의 고해상도(최소 1MB) 디지털 파일형태로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원문에 포함되지 않은 개별 파일로 제출해야 한다.

- 저작권 및 사용허가권

표와 그림 및 사진에 대한 설명 또한 별도의 파일로 제출해야 하며, 출처, 사진작가 이름과 대략적인 촬영일자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저작권 보호자료 사용허가는 저자가 받아야 하며, 저작권 사용 승인조건에 따라 저작권을 표시한다.
필요한 경우, 『국제저널 무형유산』은 본 저널에 사용된 이미지의 출판(인쇄본 및 전자본 모두)에 대한 공식사용승인을 요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다음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 성명

저자 혹은 공동저자의 성명과 함께 국적, 현 소속기관 및 직위, 학위, 주요 연구 분야를 명기한다.

- 초록

논문의 내용에 대한 짧은 개요로 분량은 약 25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 키워드

10개 내외의 키워드(주제어) 혹은 검색어를 제출한다.
‘무형문화유산’, ‘무형유산’ 혹은 ‘ICH’는 키워드로 포함하지 않는다.

- 저자약력

학력, 경력, 현 소속과 직위, 전공 및 관심 분야에 대한 약력을 150~200단어 분량으로 단락 구분 없이 작성하여 제출한다.
(불확실한 경우, 본 학술지의 전년도 ‘저자약력’ 부분을 참조)